텍스트에서 살펴보았듯이 신라 초기와 후기 때의 불교에서 모두 기복신앙이 나타나긴 하지만 분명히 그 성격은 달랐다. 굳이 성격을 구분 하자면 초기 때가 후기 때 보다 신앙적인 측면이 강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오히려 후기 불교의 성격은 열반으로 이끌어 주는 존재라기보다는 소원을 들어주는
근대 불교 개혁 운동은 시대의 요청이었다. 600여년 동안 조선 왕조를 굳건하게 유지해주었던 유교 이념의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조선은 내부적으로 흔들리기 시작하였고 이 무렵 개화기를 맞아 세계 열강의 문물들이 빠르게 조선으로 흡수되기 시작했다. 때를 같이하여 일본과 강제 합방 조약을
불교·이슬람교 등도 이 길을 통하여 동아시아에 전해졌다. 한반도까지 이러진 경로, 즉 루트는 천축 → 서역 → 중국 → 한국 순이다.
§ 텍스트 분석
≪삼보감통록(三寶感通錄)≫에 고구려 요동성(遼東城) 옆에 있는 탑 이야기가 실려 있는데, 옛 노인들이 전하는 말에 의하면 이러하다. (중략)
불교, 도교, 무격사상의 내용과, 그것이 우리의 고소설에서 어떤 형태로 발현되었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고소설 중에 「구운몽」을 이미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불교적 측면에서 고찰과 당대 정치 현실과의 관계, 그리고 실제 작품에서 도교적 측면을 살펴 볼 것이다. 텍스트
텍스트로는 설화, 민요, 무가 등 여러 가지 민속학적 사료들이 있겠으나 본고는 고대건국신화를 대상으로 담아 샤머니즘적 요소를 발췌하여 그 안에 담긴 기복신앙적 의미를 연구하고자 한다. 신화란 그 전승집단의 주관상으로 신성한 사실이지만, 현대인의 과학적 객관으로는 비사실적인 것이 일단
4)『장자』의 영향
최근 연구로 미루어보아 연암의 열하일기(熱河日記)는 상당한 부분에서 『장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다. 때문에 연암(燕巖)과 『장자』를 연관 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데 장자에 대한 연암의 관심을 도강록(渡江錄)에서 먼저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관심의 바탕에는 당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I. 서론
원효의 『대승기신론 소 · 별기』는 한국 불교 사상의 깊이를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입니다.대승기신론은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깨달음을 얻은 상태와 그렇지 못한 상태는 어떻게 다른지 설명합니다. 이 작품은 불교의 근본적인 이론과 실천에 대해 설명하며, 특히인간의 본성과 깨달음
요약
현재 글로벌시대인 오늘날, 어디를 가나 언어와 문자로 표시된 간판, 그리고 문자를 찾아볼수 있고 언어와 문자, 그리고 기호 역시 각 나라 사람들을 대상으로 중국어, 한국어, 영어, 일본어 등 각나라언어의 문자로 상하로 같이 표기하거나 따로 표기하는경우가 많다. 이런경우는 언어와 언어